(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정윤교 기자 =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에 이어 신용카드사에 대해서도 고금리 압박 수위를 높여 나가고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7개 전업 카드사의 대출 금리 적정성 등 전반적인 영업 관행에 대해 현장점검을 마치고 결과를 살펴보고 있다.

이번 점검은 KB국민·롯데카드를 시작으로 신한·삼성, 현대·하나, 우리카드 순으로 일주일씩 진행됐으며 카드사들이 금리체계 모범규준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가 집중 점검대상이었다.

기본 원가·목표이익 등을 고려해 대출 금리를 적정하게 산정하고 있는지 살펴 차주의 신용등급에 비해 과도한 대출 금리를 부과하는 카드사를 찾아내겠다는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장점검 결과 등을 토대로 카드론 등에서 지나치게 높은 금리를 부과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카드사 2~3곳을 대상으로 하반기 추가 검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드론은 당장 목돈이 필요한 서민들이 한도만 남아 있으면 언제든지 손쉽게 대출할 수 있어 15%를 웃도는 고금리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말 기준 카드론 잔액은 26조3천381억 원으로 지난해 말 23조9천562억 원보다 5.5%(1조3819억 원) 늘었다. 3개월간 순증 규모가 지난해 연간 증가액(1조2천717억 원)을 넘는 규모다.

여신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카드론 평균금리가 가장 높은 카드사는 우리카드(15.19%)와 현대카드(15.0%)다. 15%대를 넘어선 건 단 2곳뿐이었고 국민(14.94%), 삼성(14.65%) 등이 뒤따랐다.

적용 금리대별 회원 분포를 보면 우리카드 카드론 고객의 87.6%가 비교적 고금리인 14~24%대 금리를 적용받고 있었으며, 하나카드도 82.2%나 됐다.

최고금리 구간인 22~24% 적용 비중이 가장 높은 카드사는 신한카드로 12.57%나 됐다. 10명 중 1명은 20% 이상의 고금리로 돈을 빌리고 있다는 얘기다.

특히 카드론 사용자들은 대부분 다중채무자로 금리 상승기 이자 부담이 커져 대출부실 우려가 크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국이 시장가격에 개입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신용등급,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괄적으로 높은 금리를 부과해 빚 상환 부담을 높이고 있는지는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불법모집 등에 대해 미스터리쇼핑(암행점검) 실시도 검토 중이다.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카드모집인은 연회비의 10%를 초과하는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있지만, 최근 과당경쟁과 생계유지, 실적 우려 탓에 5~10만 원을 초과하는 경품을 내거는 등 불법모집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감원은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불완전판매가 적발된 금융회사는 실명도 공개할 방침이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