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카드사 마케팅비용을 주기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수익성 악화 원인인 과도한 마케팅비용을 스스로 줄이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카드사들은 일종의 영업비밀을 금감원이 노출하고 있다며 시장 개입이라 반발하고 있다.

18일 금융당국 및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13일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자료에서 처음으로 카드사 마케팅비용을 공개한 데 이어 올 하반기 실적 자료에도 마케팅비용을 포함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마케팅비용 증감 추이를 주기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며 "불필요한 마케팅이 지속할 경우 다른 조치에 나서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압박에도 꾸준히 비용을 늘리는 회사를 시장에 공개해 마케팅 과당경쟁을 막겠다는 의도다.

금감원은 캐시백·할인·무이자할부 등 일회성 마케팅이 줄어들지 않을 경우 카드사별 마케팅비용 현황을 공시해 비용지출이 과도한 회사를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지난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감원이 카드 금리 인하를 압박하고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의 지적에 "인위적 수수료 인하가 아니라 근본적인 제도 개선으로 실질적으로 가맹점에 혜택 가는 게 바람직하다"면서도 "카드사의 경우 외형경쟁 심각해서 약간의 방향제시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국정감사에서 "대형가맹점에 대해서 마케팅비용을 카드사들이 지고 있는 게 사실이고 부가서비스를 다른 데보다 더 많이 주는 것이 있다"면서 "11월까지 카드수수료 종합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구조 개선에 역점을 두겠다"고 언급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8개 전업계 카드사가 지출한 마케팅비용은 3조3천459억 원이었다. 이 중 부가서비스와 무관하면서 외형경쟁을 심화시키는 기타마케팅비용은 2014년 6천12억 원에서 지난해 1조616억 원으로 급증했다.

금감원은 과당경쟁을 막고 소비자보호를 위해선 부가서비스 축소보다 일회성 마케팅을 먼저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수익악화를 가맹점수수료 인하 탓으로 돌리기 전에 제살깎기식 외형경쟁부터 자제해야 한다는 지적으로, 금감원은 유독 마케팅비용이 급증한 일부 카드사의 수익구조도 유심히 들여다보고 있다.

하지만 카드사들은 금융당국이 자율적인 시장경쟁을 막고 있다며 불만이 크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마케팅비용은 일종의 영업비밀로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다"면서 "당국이 마케팅비용까지 간섭하는 것은 민간금융회사에 대한 경영간섭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마케팅비용까지 엄격하게 규제하는 부분은 또 다른 부작용이 있을 텐데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취하고 있다"며 "연말 수수료 적격비용 산정과 맞물려 유독 카드사에 대한 압박이 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