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프랑스 등 유로존 9개 회원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했지만, 국내 은행들의 외화건전성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은행들에 외환건전성 개선을 꾸준히 주문했고 국내 은행들도 유럽 재정위기 장기화 우려 등에 대비해 최대한 외화자금을 모았기 때문이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 은행의 외환건전성 비율은 모두 지도기준을 크게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말 외화유동성 비율은 104.2%로 전월 103.2%보다 1.0%포인트 늘었다. 외화유동성 비율은 남은 기간 3개월 이내 외화자산을 3개월 이내 외화부채로 나눈 것으로 지도기준 비율 85% 이상을 유지하지 않으면 금융당국의 징계를 받는다.

7일 갭비율은 2.5%로 전월대비 0.9%포인트 올랐고 지도기준(-3%)보다 크게 웃돌았다. 갭비율은 7일 이내 외화자산에서 7일 이내 외화부채를 뺀 뒤 외화총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유로존 국가들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은 예상했던 일이라 단기적 충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은행 건전성은 유럽 재정위기 장기화를 대비해 미리 챙겨놓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 은행의 외화유동성 상황은 지도 비율을 모두 충족해 양호하다"며 "외화유동성을 조기에 확보하고 차입선을 다변화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은행들도 대외환경 악화에 대비해 만기도래하는 차입금보다 신규 외화자금을 더 많이 들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중 국내 은행 16곳의 1년 이내 단기 차입 차환율은 120.3%로 전월 95.9%보다 24.4%포인트 늘었다. 차환율은 은행의 차환 상황을 파악하는 지표로 100%일 경우 만기도래 차입금만큼 신규 자금이 들어왔다는 의미다.

1년 이상 중장기차입의 차환율은 174.4%로 전월보다 4.6%포인트 감소했지만, 7개월 연속 순차입을 기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내 은행들이 대외여건 악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외화차입을 확대한 것"이라며 "단기차입이 늘었지만, 중장기차입의 만기연장비율이 높아져 차입구조 개선이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