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보험개발원은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견적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AOSα(Automobile repair cost On-line Service α(AI 기반 수리비 전산 견적 온라인시스템)'로 명명된 이번 시스템은 올 하반기부터 자동차보험 보상업무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파손된 차량의 사진을 기반으로 AI가 손상된 부위의 판독부터 수리비 견적·산출까지 자동으로 처리해준다.

보험개발원은 작년 9월부터 3개월간 AOSα 개발 타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차량부품 인식 정확도는 99%, 부품손상인식 정확도는 81%에 달해 자동차보험 보상 실무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1단계 주요사업은 부품종류 자동인식, AI 자동견적, 차량번호판 인식을 통한 업무프로세스 자동화 등이며 개발비는 40여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험개발원은 수리비 견적산출과 손해사정의 정확도 향상, 보상직원의 업무 처리량 증대, 사람의 실수 최소화 및 보험소비자 민원 감소 등을 기대했다.

성대규 보험개발원장은 "중국, 미국 등 해외는 이미 AI 기반 수리비 자동산출시스템 개발 경쟁이 치열하며 AOSα 개발을 통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AI가 대체하면 보상직원은 더욱더 고난도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