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손지현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금융권에 정부 대책 이외에 취약차주 보호 및 부담완화 대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이날 오후 신한은행 남대문지점을 방문해 은행의 취약차주 지원 노력을 격려하고 자영업자의 애로사항 등 현장 의견을 청취한 뒤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물가 급등, 금리 상승 등 경제 여건이 악화하면서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자영업자의 경우 금리 및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소득 대비 부채가 큰 저소득ㆍ저신용 차주, 청년 및 고령층 차주를 중심으로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시기에 금융권이 정부 차원의 대책 이외에 자율적으로 취약차주 보호 및 부담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이 원장은 "현재 금융권에서 운영 중인 각종 취약차주 지원 프로그램이 보다 실효성 있게 작동해 취약차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세심하게 살펴달라"며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대한 만기연장·상환유예 종료에 대비해 급격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오는 9월 말 종료되는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새출발기금'을 중심으로 운영이 될 예정이며, 이같은 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나머지 차주에 대해서도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기금 혜택을 받으실 분들 이외의 차주들에 대해서도 원리금 상환 유예 등 향후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에 대해서는 저희도 같이 고민하고 있다"며 "금융기관도 차주분들에 대한 대출 실행기관으로 여러가지 고민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부분들은 앞으로 금융기관과 같이 풀어나가야 할 문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각 은행이 차주들과 상생하기 위해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은행들은 취약차주에 대한 지원을 복지적인 차원이 아닌 금융 생태계의 유지를 위해 참여 주체들이 같이 상생하는 차원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그때그때 변하는 시장 상황에 맞게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으로 들었다"고 언급했다.

최근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대규모 외환 이상거래가 발생해 금감원이 점검을 이어가는 상황과 관련해서는 감독시스템의 문제도 들여다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원장은 "어떻게 대규모 외환 이상거래가 있을 수 있었는지 그 과정에서 우리 감독시스템에 문제가 없는지 두루두루 살펴보겠다"며 "우리은행과 신한은행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진행 상황을 계속 보고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1조원대 펀드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에 대해 징역 40년이 확정된 것과 관련해서는 "판결문을 잘 읽어보고 다음 기회가 있을 때 (재조사 관련)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취약차주 지원 프로그램 현장 점검 나선 이복현 금감원장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금융권 취약차주 지원 프로그램 관련 현장방문에 나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남대문지점에서 은행직원의 도움을 받아 고객 채무관리 상담을 하고 있다. 2022.7.14 superdoo82@yna.co.kr




hjlee@yna.co.kr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