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통화정책은 물가에 중점을 두면서도 경기 및 금융안정과의 상충(trade-off)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또 우리나라 가계의 높은 부채비율과 단기 및 변동금리 위주 대출이 긴축 및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소비 등 경기의 민감도를 더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금융시스템이 단기적으로 문제가 될 가능성은 없겠지만, 부동산 관련 부문에서의 어려움은 나타날 수 있다고 짚었다.

이 총재는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통화정책과 관련해 "지난해에는 5% 이상의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물가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는 물가에 중점을 두면서도, 경기 및 금융안정과의 상충(trade-off)도 면밀하게 고려해야 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부채문제로 한국의 금융시스템에 단기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면서도 "부동산 관련 부문에서 어려움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물가와 관련해서는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core inflation)은 주요국과 마찬가지로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지면서 둔화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하지만 한국의 헤드라인 물가(headline inflation) 둔화 흐름은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이 CPI에 뒤늦게 반영되면서 주요국과 달라질 수 있다"면서 "그간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이 금년 중 전기·가스요금 등에 뒤늦게 반영되면서 헤드라인 물가의 둔화 속도가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딜 수 있다"고 짚었다.

그는 "향후 통화정책 운영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이러한 차이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레버리지(부채)와 관련해서는 "기업, 정부 및 대외 부문 부채는 현재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닌데 반해 가계부채는 그렇지가 않다"면서 "한국의 GDP 대비 가계부채비 중은 105%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하며, 저금리 환경 및 팬데믹 하에서 빠르게 증가했다"고 짚었다.

이 총재는 높은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건전성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부채의 구조가 통화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가계부채 구조는 통화정책 결정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단기부채 및 변동금리 비중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통화 긴축 및 주택가격 하락에 대한 소비지출 및 경기의 민감도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는 금리 인상 효과의 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경기 간에 상충 관계가 커질 수 있으며, 이는 통화정책 결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창용 한은 총재
연합뉴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