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갈등 정리하려면 '중립성'도 필수
낙후된 포트폴리오도 확 바꿀 자질 갖춰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이래서는 업계 4위도 위태롭다. 임원들이 사내 정치에만 매몰돼 전문성을 키울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이 우리금융 최대 리스크다"
연임 도전을 앞두고 손태승 회장이 용퇴를 결정하면서 우리금융을 이끌 새 수장에 대한 관심은 최고조에 이르렀다.

그도 그럴 것이 이번 우리금융 새 회장에 요구되는 자질이 '역대급'이기 때문이다.

내부갈등 정리와 지배구조 리스크 안정화,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금융당국과의 관계 개선, 수익성 반등 등이 모두 차기 회장에게 남겨진 과제들이다.

하나 하나가 간단치 않다.

우리금융 차기 최고경영자(CEO)의 최우선 덕목이 '초강력 리더십'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갈등이 깊은 조직 내부 구성원들을 한 데 모아, 산적한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선 차원이 다른 리더십이 요구된다는 평가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의 차기 회장 후보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거론된다.




◇ 전문성·리더십·중립성…"중요하지 않은 것 없어"

우리금융에 대한 이해도 측면에선 우리금융 출신이면서 은행장까지 거친 이 행장은 임 전 장관에 비해 유리하다.

최근의 유동성 위기와 관련해 금융시장 내 불안감이 여전히 걷히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행장의 경우 향후 전문성과 인사 등에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내부 출신이라는 점도 기본적으론 유리한 점이다. '관치' 논란에 대한 경계감이 상당한 탓에 '은행장+내부 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은 금융지주 CEO 인사에서 유독 강하게 드러난다.

지난달 신한금융그룹 회장에 오른 진옥동 전 행장이 정확히 이 케이스다. 이날 BNK금융 또한 전 부산은행장 출신인 빈대인 후보를 최종 회장 후보로 낙점했다.

우리금융의 전직 임원은 "이 행장은 전형적인 은행원 스타일에 세심함까지 갖췄다고 보면 된다. 손 회장과 호흡을 맞춰 온 만큼 기존의 우리금융을 유지·발전시키는 데는 적임자로 보인다"고 했다.

임 전 장관은 금융위 뿐 아니라 NH농협금융 회장까지 거치면서 관은 물론 민간 차원의 전문성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엔 법무법인 율촌의 고문으로 활동하면서 각종 태스크포스(TF)에 참여, 가장 활발히 의견을 개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오히려 함께 일하는 젊은 후배들이 체력 부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다.

'중립성' 측면에서는 가장 유리하다.

우리금융 출신이 아닌 '제3의 인물'에 해당하는 만큼 우리금융이 쌓아왔던 기존 관행에 '제동'을 걸기 가장 수월하다.

우리금융 고위 관계자는 "사업적인 측면 이외에도 안쪽으로는 내부 파벌싸움, 바깥으로는 금융당국과의 관계 악화라는 문제도 함께 떠안고 있다"며 "이를 가장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가 임 전 장관이라는 점에는 임추위 내부에서도 공감대는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했다.

◇ 비(非)은행 역량 5대 지주 중 '꼴찌'

우리금융의 경우 포트폴리오 다각화 측면에선 가장 박한 평가를 받는 곳이다.

증권과 보험사를 보유하지 않고 있는 점이 크다.

'용퇴'를 결정하기 직전까지도 신년사를 통해 손 회장이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자회사들의 핵심사업 시장 지위를 제고해 수익기반을 강화하겠다. 증권과 보험, 벤처캐피탈(VC) 등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한 것도 위기감의 일종이었던 셈이다.

이렇다 보니 인수·합병(M&A)을 통한 '몸집 불리기'는 우리금융 입장에서 늘 우선순위 과제였다.

연임 도전 여부를 놓고 막판 장고를 거듭했던 순간에도 손 회장은 다올인베스트먼트 인수 만큼은 직접 챙겼다는 후문이다.

우리금융 출신 고위 관계자는 "우리금융의 경우에는 보험이나 증권사 등 주력 자회들이 없다 보니 지주사도 은행 마인드로 굴러가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지주 체제의 목적은 각 자회사별 특성을 고려해 운영하겠다는 것인데 은행 마인드로 자회사들을 대하다 보니 성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기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주 또한 은행 마인드에 갇혀 있다 보니 결국 지주의 전문성이 약화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포트폴리오 확대로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고 전했다.

이렇다 보니 전문가들은 차기 회장이 오더라도 우리금융의 M&A 확대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임 전 장관의 경우 지난 2014년 NH농협금융 회장을 역임하면서 우리금융이 민영화 과정에서 내놓은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을 인수하는 과정을 총괄하기도 했다.

NH투자증권은 여전히 업계 1위를 유지하며, NH농협금융의 실적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결국 '은행장+내부 출신'과 임 전 장관의 구도로 이번 임추위는 흘러가지 않을까 보고 있다"며 "임 전 장관의 커리어엔 문제가 없지만 '관치금융' 논란이 불가피한 점은 최대 리스크"라고 평가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2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