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당국이 은행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완화 등 작년 10월 이후 이뤄진 한시적 시장안정화 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권 간담회를 열고 한시적 시장 안정화 조치의 연장 여부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작년 10월 이후 단기자금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각종 유동성 완화 조치를 내놓은 바 있다.

LCR 정상화 유예, 예대율 한시적 완화, 원화 유동성비율 규제 10%포인트(p) 한시적 완화, 금융투자사 보증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시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금융지주 자회사 간 신용 공여 한도 완화 등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회사채·단기금융시장 등 금융시장이 작년 하반기 경색 상황에서 벗어나 확연히 개선됐다면서 작년 12월 재개된 은행채 발행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은행·보험·저축은행·여전·금융투자 등 부문에서의 한시적 규제완화 조치에 대해서도 금융시장의 불안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봤다.

이에 한시적 시장안정화 조치를 연장하지 않더라도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아직까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잔존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한시적 시장안정화 조치를 당분간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금융위는 전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시장 상황과 금일 논의된 금융업권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융시장과 금융업계에서 준비·대응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조만간 한시적 시장안정화 조치의 연장 여부 등을 결정·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6시 2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