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과 관련,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비상자금조달계획과 자산건전성 점검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이 원장 주재로 업권별 감독부서, 뉴욕사무소 합동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SVB 사태가 국내 금융회사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 원장은 "이번 사태는 SVB의 특수한 영업구조가 최근 금융긴축 과정과 맞물려 발생한 경우"라며 "미국 정부 및 감독 당국이 SVB의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기로 조치함에 따라 시스템적 리스크로 확대될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내 은행 등 금융회사는 자산부채 구조가 SVB와 다를 뿐만 아니라, 양호한 자본비율 및 유동성비율과 견조한 수익성 등 근본적 차이를 감안할 때 일시적 충격에 견딜 수 있는 상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국공채 보유 비중이 높은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에도 보유 만기(듀레이션)가 길지 않고 최근 금리상승기에 투자된 비중이 높아 금리상승이 채권평가에 미치는 영향이 이미 반영되어 있어 추가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그러면서도 "유사한 영업구조를 갖는 미국 내 금융회사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등 당분간은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을 경계감을 갖고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회사별로 마련된 비상자금조달계획 점검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또 부동산 PF 및 대출 연체율 등 자산건전성과 자본 적정성을 점검하고, 위기 국면에도 문제가 없는 수준의 유동성과 손실 흡수능력을 갖춰 나가도록 하는 한편, 미국 등 현지 감독당국과의 소통, 협력 채널을 최대한 가동해 나가도록 조치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3일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