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용산시대'D-1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식을 하루 앞둔 9일 오후 새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될 서울 용산구 옛 국방부 청사가 마지막 준비 작업이 한창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취임식 직후 이 건물에 마련된 집무실에서 업무를 개시할 예정이다.2022.5.9 [인수위사진기자단] hkmpooh@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대통령실은 15일 한주에 최대 69시간 일할 수 있도록 한 정부의 근로시간제도 개편안과 관련해 여론을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시장 정책 핵심은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은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은 종래 주 단위로 묶여 있던 것을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풀어 자유롭게 노사가 협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면 브리핑을 통해서도 "윤 대통령이 수석비서관회의나 내부 회의에서 노동시장 정책은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와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에 있음을 늘 강조해왔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노조 교섭력이 없는 노동시장에서의 노동 약자의 경우 법적으로 더 보호를 면밀하게 해서 선택권이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의 정책"이라고 말했다.

전날 윤 대통령은 지난 6일 고용노동부가 입법 예고한 근로자의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 및 유연화 법안의 추진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해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근로자의 권익 강화라는 정책 취지 설명이 부족했다"며 "입법 예고기간 중 근로자,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듣고 여론조사 등을 실시해 법안 내용 중 보완할 것은 보완해 나가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경영계가 제도 개편안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힌 반면 기존 노동계와 MZ세대 노조로 불리며 주목받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는 반대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노동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주 52시간을 얼마까지 늘릴 수 있는지가 문제다. 어느 정도가 타당하고 적합한지 여론조사, 설문조사도 하고 논의해서 (대안을) 마련해 보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입법예고는 비판과 문제점을 청취해 반영하자는 취지의 절차"라면서 "현재 정부가 목표로 하는 시간은 없다. 노동 약자가 원하거나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기준을 제시하려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포괄임금제로 일하고 수당은 못 받는 것은 아닌지, 한 달 휴가를 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등도 같이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