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대통령실은 25일 중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에 제재를 가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과 중국이 어떻게 협의하는지 잘 보면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에 미국 백악관은 동맹과 함께 맞서겠다고 했고, 의회에서는 한국 기업이 빈자리를 채워선 안 된다는 말이 나왔는데 대통령실의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것은 기본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문제"라면서 이렇게 답했다.

이 관계자는 "미 의회의 입장은 우리도 정치권에서 다양한 입장이 나오듯이 지역구 사정 등을 감안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은 마이크론 제품에서 심각한 보안 문제가 발견돼 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중요 정보 인프라 운영자에 이 회사 제품의 구매를 중지하도록 했다.

이런 제재는 미국이 첨단 반도체 공급망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데 따른 맞대응으로 풀이된다.

중국의 마이크론 제재에 백악관은 근거가 없는 것이고 동맹과 함께 중국의 경제적 강압에 맞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이크 갤러거 미국 하원 미중전략경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한국 기업이 채워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미국의 수출 허가가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경제적 강압을 경험한 동맹국 한국도 빈자리 채우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사진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2023.5.10 kane@yna.co.kr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