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채권의 대규모 부실화를 막기 위해 전 금융권이 참여한 PF 대주단이 출범한 지 한 달 만에 19개 사업장에 대해 신규자금 지원과 만기 연장 등을 통한 정상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1일 권대영 상임위원 주재로 금융감독원·금융채권자조정위원회·금융지주·정책금융기관과 함께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5월말 기준 금융권의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 추진 상황을 보면, 현재 총 30개 사업장에 대해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됐다.

이 중 19개 사업장에 대해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 유예, 만기 연장 등 사업 정상화가 추진되고 있다.

사업 진행 단계별로는 이해관계자나 채권액 규모가 본 PF(6건) 대비 상대적으로 작은 브릿지론이 24건으로 80%를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15건(경기 7건·서울 5건·인천 3건), 지방 15건이다. 용도별로는 주거시설 20건, 업무시설 4건, 상업·산업시설 각 2건, 숙박·기타시설 각 1건이다.

지원방안별로 보면 연체대출의 기한이익 부활이 12건, 신규자금 지원 2건, 이자 유예 12건, 만기 연장 13건 이었다.

신규자금 지원 등이 이루어진 사업장에서는 공사 완공 시까지 안정적인 자금 공급을 통해 금융기관 채권 보전 및 수분양자 보호가 가능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PF 대주단 협약에 따른 사업정상화 외에도 금융지주는 부동산 PF 사업장의 사업재구조화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사업장의 리파이낸싱에 금융지주 계열사가 신규로 참여하거나, 사업장의 필수사업비 확보를 위해 신규로 대출하기도 했으며, 5천억원의 부동산PF 론펀드를 조성해 PF 사업장의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금융위는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정상적인 사업장에서 브릿지론이 본 PF로 차질없이 전환될 수 있도록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지난달 말 기준 총 6조원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지난 4월말 기준 부동산 PF사업장 관련에 7조8천600억원, 건설사에 16조3천300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기관은 올 연말까지 총 28조4천억원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캠코의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도 오는 9월 본격적인 가동을 위해 현재 5개 위탁운용사 선정을 위한 위탁운용사 신청·접수를 받고 있다. 총 25개사가 제안서를 신청했으며 이달 중 운용사 선정을 거쳐 사업장 발굴 및 펀드 결성을 진행할 예정이다. 캠
캠코 등이 1조원 규모로 조성하는 펀드는 사업장별로 PF 채권을 인수하여 권리관계 정리, 사업?자금구조 재편 등을 통해 정상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PF 대주단 협약이 단순한 만기연장의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사업성 평가를 전제로 만기연장이나 신규자금 공급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사업정상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을 파악해 신속 해결하고, 업계 주요 문의사항 등을 반영한 매뉴얼을 마련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PF 대주단 현판 제막식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2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PF대주단 현판 제막식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권혁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김철주 금융채권자조정위원장,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 2023.4.27 [공동취재] hama@yna.co.kr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