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한국은행이 국내 경제에 인플레이션 위험과 함께 경기 하방·금융불안 리스크가 모두 잠재해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4일 발간한 금융·경제 이슈분석 6월호에서 금리 인상 이후 우리나라 경제에 대해 평가하며 "국내경제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와 함께 경기 하방 및 금융불안 리스크가 모두 잠재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은은 "국내 경기의 향방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금리인상 기조의 종료 시점에 따라 IT 부문 등의 수출 경기가 얼마나 빨리 반등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비스의 완만한 수요 회복이 경기의 하방 압력을 완화할 수 있고 고용 확대도 근원물가의 둔화 흐름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은은 높은 금리 수준이 이어지면서 경제주체들의 완충 여력이 줄어들고 있어 경기 부진 장기화 시 취약부문의 리스크가 현실화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주요국의 금리 인상 사이클은 점차 마무리돼 가고 있으나 과거보다 높은 수준의 금리는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취약부문 리스크가 현실화할 경우 여타부문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행

 


그간 충격을 완충하는 데 도움이 됐던 대면 서비스 중심의 회복과 각종 지원 조치는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저생산성 부문 위주의 고용증대, 한계기업의 잔존 등으로 경제 전반의 생산성을 저하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는 진단도 나왔다.

한은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인 만큼 입수되는 데이터를 통해 경기·물가·금융안정 리스크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향후 거시정책을 운용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다 긴 시계에서 신성장 산업 육성, 공급망 다변화 등 중장기 구조개혁 노력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