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MWC 2024 전시관
[출처: SK텔레콤]

 


(서울=연합인포맥스) 김학성 기자 = SK텔레콤은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 자사 부스에 관람객 7만여명이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전시관에서 고객지원 AI 컨택센터(AICC)와 챗봇이 구현된 버추얼 에이전트, AI 기반의 스팸·스미싱 필터링 시스템 등 통신사 특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여러 적용 사례를 선보였다.

또 LLM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와 AI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휴메인 등과의 협업도 소개했다.

SK텔레콤의 AI 기반 6세대 이동통신(6G) 시뮬레이터와 오픈랜, AI 데이터센터(DC) 관련 주요 기술, 조비 에비에이션과 협력해 만든 도심항공교통(UAM) 모형 기체도 관심을 끌었다.

SK텔레콤과 글로벌 주요 통신사들의 연합인 '글로벌 AI 텔코 얼라이언스(GTAA)'를 담은 대형 LED 영상도 주목받았다.

80여개의 글로벌 언론사가 SK텔레콤 부스를 찾았다.

SK텔레콤은 MWC 현장에서 도이치텔레콤과 e&, 싱텔,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통신사들과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여러 협업 성과를 올렸다.

SK텔레콤은 개막 첫날 자사 전시관에서 최태원 SK 회장과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를 비롯해 팀 회트게스 도이치텔레콤 회장, 하템 도비다 e&그룹 CEO, 위엔 콴 문 싱텔 그룹 CEO, 타다시 이이다 소프트뱅크 최고정보보안책임자(CISO) 등 최고 경영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GTAA 창립총회를 열어 '텔코 LLM' 공동 개발을 약속하고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통신사는 연내 합작법인을 설립해 텔코 LLM을 본격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 독일어, 아랍어 등 5개 국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다국어 LLM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이 외에도 SK텔레콤은 MWC 기간 중 AI 검색 엔진 기업 퍼플렉시티와 서버 제조 업체 슈퍼마이크로 등과 AI 관련 사업 협력을 약속했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담당(부사장)은 "이번 MWC 전시를 통해 SK텔레콤이 추구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향한 방향성을 관람객들에게 소개할 수 있었다"며 "다수의 글로벌 기업 경영진들도 부스를 관람하며 SK텔레콤의 AI 기술력에 감탄했다"고 말했다.

hs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