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정상화 계획 4월 중 공표…3분기부터 본격 집행"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3.21 [공동취재] mjkang@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윤슬기 이수용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확산 우려에 다수 건설사들에 대한 '위기설'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 "상반기 내 시스템 리스크가 될 정도로 유동성 위기가 현실화 할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장은 21일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건설업계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시장에 영향 미칠 정도로 유의미한 정도의 사업장이나 건설사, 금융사들은 타이트한 방법으로 챙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원장은 "소위 '4월 위기설'에 대해서도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했다.

금감원은 PF 사업장의 신속한 정리를 위해 정상화 계획을 내달 중 발표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아마도 4월이 지나면서 준비하고 있는 PF 정상화 플랜 등을 외부에 공표할 것 같다"며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3분기부터는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감원은 정상화 가능 사업장에 대한 PF 금리와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건설업계 등의 지적을 반영해 적정 수준 여부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공매를 통한 사업장 정상화는 물론, 부실 사업장 정리를 촉진하기 위해 사업성 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수수료나 금리에 대해선 서두르면 내달 중으로 실태를 파악할 수 있을 같다"며 "리스크에 대한 판단이 정확히 안 되다 보니 수수료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내달 중 다양한 사업성 평가와 대주단 협약 정리 작업도 할 계획"이라며 "어떻게 하는 것이 건설업계와 금융권 모두의 부담을 줄 일 수 있는 지, 적절 리스크에 대한 신용평가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경·공매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서도 이 원장은 "대주단 협약은 시스템 위기를 막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면밀한 리뷰 없이 만기연장 등을 하는 것에 대한 반성적 고려도 있다"며 "1~2개월 후엔 방향이 구체화 돼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7시 2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