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투표 의결권 보장 위한 현실적인 방안 제시해야"

 

이창환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제공]

 

JB금융그룹
[JB금융그룹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JB금융지주 2대주주인 얼라인파트너스가 오는 28일 주주총회를 앞두고 해외주주들의 집중투표 의결권 행사가 제한돼 있다며 JB금융의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22일 입장문을 통해 "해외 기관·주주들은 한국 주총에 직접 참석이 어려워 대부분 상임 대리인과 예탁결제원을 통한 표결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한다"며 "JB금융의 경우 해외 주주들의 집중투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소액주주 보호를 위해 도입된 집중투표제는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의 청구가 있는 경우, 1주마다 선임할 이사의 수 만큼 의결권을 갖게 하고 이를 후보자 1인에게 집중 행사할 수 있는 제도다.

이사를 2인 이상 선임할 경우 적용된다.

다만 해외의 경우 '찬성'과 '반대' 의사 표시만을 할 수 있는 현 상황에선 해외 주주들의 집중투표제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게 얼라인 주장의 골자다.

결국 해외 주주가 한 명의 이사 후보에 '찬성'를 표시할 경우, JB금융 또한 집중투표제의 취지를 고려해 이사 후보 수에 비례한 의결권을 인정하라는 의미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게 얼라인 측의 입장이다.

얼라인 측은 "JB금융 측에 해외 주주들의 의결권 행사를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해달라고 서면으로 요청했으나, 해외기관 주주가 주총에 직접 참석하거나 전자투표·전자위임·서면위임을 하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모르쇠로 일관하는 JB금융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JB금융이 35%에 달하는 해외 주주들의 주주권을 존중해 지난해 KT&G가 해외 주주들의 대안적 집중투표 표결방식을 인정하였던 것과 같이 현실적 방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2024 주총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