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프로그램 마련…청년 등 지원대상 넓혀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윤슬기 기자 = 은행권이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이자 환급(캐시백)에 이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6천억원 규모의 민생금융 자율프로그램을 이번 주 공개한다.

소상공인은 물론 청년·노인·저출산 등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기 위해 은행별 특성에 맞춰 지원 대상의 폭을 넓힌 게 핵심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오는 28일께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은행 공동으로 마련한 '총 2조1천억원+α'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 중 하나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에 사용된 재원 1조5천억원을 제외한 6천억원을 활용한 상생활동이다.

자율프로그램 규모는 지난해 발표 때에 비해 은행권의 총지원 규모가1천억원 증가했다.

은행별로는 하나은행이 1천563억원으로 가장 많고, 신한은행 1천94억원, 우리은행 934억원, 국민은행 716억원, IBK기업은행 694억원, 카카오뱅크 199억원 등이다. 부산·경남·전북·제주·케이뱅크·토스뱅크는 이번 자율프로그램에선 빠졌다.

이번 자율프로그램은 공동 정책지원과 은행별 자율 지원 두 가지로 크게 나뉜다.

은행들은 6천억원 중 일정 규모를 떼어내 서민금융진흥원 등 보증기관에 출연하기로 했다.

금융사들은 서민금융 생활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계대출 잔액의 0.03%를 서민금융 재원으로 출연하는데, 은행이 납부하는 서민금융 보완계정 출연금은 연 1천억원가량이다. 출연금은 햇살론 등 서민금융상품의 재원으로 사용된다.

은행 관계자는 "정부가 서민정책금융상품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재원도 확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면서 "기존 상품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책지원분으로 저금리 대환프로그램도 일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나머지 금액은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 ▲미래세대·청년지원 ▲사회이슈 해결 등 3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은행별 지원프로그램을 만들어 발표하기로 했다.

시행 일정은 은행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집행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은 주로 소상공인 및 금융취약계층에 전기료 등 에너지 생활비와 임대료 지원, 청년 및 노인·다문화가정 생활안정자금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그 외에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기업 보증료를 깎아주고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돌봄사업 확대, 저소득 무주택 청년 지원 등도 자율프로그램에 포함했다.

이미 자율프로그램 일부를 공개한 은행도 있다.

우리은행은 학자금대출 원리금을 성실 상환해온 청년들을 대상으로 소득이나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주는 캐시백을 해주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청년 세대의 자산 형성을 돕는 '청년 처음적금' 상품을 팔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은행별 특성에 맞게 테마를 잡아 선택과 집중을 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며 "큰 자금이 들어가는 만큼 소외되는 취약계층이 없도록 다양하게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앞줄 왼쪽 두번째부터), 조용병 전국은행연합회장,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20여 개 은행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21 superdoo82@yna.co.kr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