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파업이 단시간 내 철회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철도화물 운송 대책을 마련하는 등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장진복 코레일 대변인은 9일 철도노조 파업 관련 현황 브리핑에서 "철도노조가 오는 14일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단시간 내에 파업이 철회되리라는 기대를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결의대회 등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철도노조가 최소 14일까지 파업을 끌고 갈 것이라는 게 코레일의 예측이다.

장 대변인은 "서울지하철노조도 18일부터 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히는 등 파업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보다더 적극적인 대처로 국민이 불편을 겪지 않고 경제적인 손실도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오후 3시 기준 철도 운행 현황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을 나타냈으나 화물열차는 운행률은 절반 수준인 52%를 나타냈다.

코레일은 화물수송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탄력적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대체직원과 파업복귀 직원을 우선 투입해 화물 수송력을 최우선적으로증대할 방침이다.

KTX와 통근열차, 수도권 전동열차는 100% 정상 운행 중이고 새마을호는 평시대비 83%의 운행률을 나타냈다.

다만, 코레일은 고객이 몰릴 오후 6시를 기점으로 혼잡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시민의 발인 전동열차와 통근열차 등이 정상운영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철도노조의 파업 참가율은 오후 1시 기준으로 34.5%를 나타냈다. 출근대상자인 8천524명 중 2천944명이 파업에 참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차량 운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관사는 출근대상자 740명 중 229명이 파업에 참가해 30.9%의 참가율을 보였다. 출근대상자 740명 중 필수 인원 309명은 모두 출근했고 비 필수 인원 431명 중 229명이 파업에 참가했다.

장 대변인은 "코레일의 다양한 근무형태에 따라 출근대상 인원이 수시로 변동한다"며 "오후 7시 근무교대 이후 8시께 정확한 파업 참가율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장 대변인은 "내일 수서발 KTX 별도법인에 대한 정부와의 최종 합의안과 초기 자본 50억원에 대한 투자 심의도 이뤄진다"며 "오전 중에 반드시 처리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