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주택건설사의 아파트 분양계획에 비상이 걸렸다. 금융당국이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의 후속조치를 발표하며 상호금융 등 2금융권에 대한 특별점검을 연장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대형건설사를 포함한 다수의 주택건설사들이 중도금 대출 창구로 2금융권을 이용하고 있어 사업 일정의 차질이 우려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4일 지난 8월 25일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의 후속조치 및 보완계획을 발표하며 은행권과 비은행권의 가계부채 특별점검을 내년 상반기까지 연장한다고 공개했다.

특히 금융당국은 상호금융조합, 새마을금고 등을 지목하며 리스크관리 부실이 적발되면 엄중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작년 9월, 10월 각각 5천억원과 6천억원이던 새마을금고의 가계부채 증가폭은 올해 같은 기간 2조1천억원과 2조4천억원으로 매우 증가했다.

여기에는 주택건설사의 집단대출도 한몫한 것으로 파악됐다.

상장건설사의 공시 사례만 보더라도 GS건설이 1천490세대의 서청주파크자이 중도금 대출을 위해 서청주새마을금고 등에 2천700억원의 채무보증을 제공하는 등 올해 들어 2금융권과 2조2천억원이 넘는 채무보증약정을 체결했다.

대우건설도 올해 들어 동탄푸르지오시티 1천24억원, 중동 센트럴파크 푸르지오 1천200억원, 세종지웰푸르지오 5천560억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 3천84억원 등 1조7천400억원의 채무보증을 새마을금고, 지역 농축협에 제공했다.

한국주택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월까지 지방은행과 2금융권을 대상으로 중도금 대출 협의를 벌인 곳은 15개 사업장 1만574세대로 대출규모는 2조4천263억원으로 파악됐다.

주택업계의 한 관계자는 "분양시장 호조세가 지속되며 집단대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등 가계부채, 투기억제 대책마련의 필요성은 인정된다"면서도 "전국적·일괄적 규제 강화 조치는 실수요자 피해를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부동산 경기의 급락은 가계부채 문제를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택시장 경착륙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