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 주차장 붕괴 사고는 설계, 감리, 시공 등 총체적 부실이 작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는 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와 관련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사고조사 결과와 사고현장 특별점검결과를 5일 공개했다.

지난 4월 29일 자정 무렵 인천 검단 아파트 공사 현장의 지하 주차장 슬래브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하고 유선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설계를 맡았으며 GS건설 컨소시엄이 사업관리와 시공을 맡았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국토부는 12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건설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를 꾸려 지난 5월 2일부터 이달 1일까지 2개월간 진상 조사에 착수했다.

사조위는 이번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붕괴구간 콘크리트 강도부족 등 품질관리 미흡, 공사 과정에서 추가되는 하중을 적게 고려한 것을 지목했다.

사조위 조사 결과, 구조 설계상 32개에 달하는 모든 기둥에 전단보강근이 필요했으나 실제 설계에서는 15개 기둥에 대해 전단보강근 미적용으로 표시됐다.

감리는 철근작업상세도 작성 시 도면을 확인, 승인하는 과정에서 이런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다.

시공에서도 8곳을 조사한 결과 4곳에서 설계와 다르게 전단보강근이 누락된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관리에서도 문제가 있었는데 사고구간 콘크리트 강도시험 결과 설계기준보다 85% 낮은 것으로 측정됐다.

시공 과정에서는 설곗값보다 많은 흙이 실리면서 더 많은 하중이 가해졌는데 이에 대한 검토가 미흡했다.

사조위는 재발방지대책으로 무량판 구조의 심의절차 강화 및 전문가 참여 확대, 레미콘 품질관리 및 현장 콘크리트 품질 개선, 검측절차 강화 및 관련 기준의 연계·보완을 제시했다.

홍건호 사조위 위원장은 "최종보고서는 조사결과 등을 정리, 보완해 7월 중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조사보고서가 향후 유사 사고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주도해 실시한 사고현장 특별점검에서는 ①정기 안전점검 미실시, 안전관리비의 용도와 다른 사용 등 안전관리 미흡사항, ②품질관리계획 미흡 등 품질관리 미흡, ③구조계산서와 설계도면의 불일치, 설계와 다른 시공 등 설계·시공·감리 단계의 미흡사항 등이 지적됐다.

김규철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특별점검 시 지적내용과 사조위에서 규명된 원인조사 결과를 토대로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 엄정한 조치를 요구하고, 재발방지대책도 조속히 마련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