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사고 관련 사업 주체에 대한 처분은 오는 8월 중 결정될 것으로 전망됐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5일 국토부 브리핑룽에서 열린 조사결과 발표에서 "주체별로 책임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관련 규정도 검토하고 사실관계가 명확히 확인돼야 한다"며 "현재 상세히 말하기는 어렵다. 8월 중순경 전체 내용을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구조계산서와 구조도면을 비교한 결과 철근인 전단보강근이 필요하다고 구조계산서에서 표기한 기둥들이 실제 설계도면에서는 누락됐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사고 발생 현장의 기둥에서 콘크리트를 채취, 검사한 결과 강도가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해당 단지의 주차장 설계는 유선엔지니어링이 맡았고 발주처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사업관리 및 시공을 맡은 GS건설은 이를 검토, 확인해야 했으나 걸러내지 못했다. 감리를 맡은 목양종합건축사사무소 역시 전단보강근 누락을 찾지 못했다.

설계와 시공에서 총체적 부실이 발생한 셈인데 국토부는 비슷한 설계 누락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LH가 무량판 설계를 적용한 현장에 대해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규철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에 사고가 난 무량판 구조에 대한 공법이 적용된 건설현장 91개소에 대해서 LH 자체적으로 점검을 시행하고 있고, 그런 결과들을 참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콘크리트 품질 저하와 같은 시공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가 아파트와 같은 상부구조물에서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LH가 별도의 정밀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브리핑을 지켜본 뒤 "설계, 시공, 감리 어느 한 군데라도 주어진 책임을 다했으면 사태 이 지경까지는 올 수 없는 게 아니냐"며 "다른 사업장은 어떠냐는 부분에 입주민들이나 국민들의 걱정, 의문이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조사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투명하고 전부를 국민들 앞에 공개하고 그에 따른 대책은 입주민들과 국민들 눈높이에서 전문가, 과학이 이야기해주는 것을 놓고서 판단해야 할 것 같다"며 "최종적 판단은 그 단계에서 하겠다. 8월 초일지 중순일지는 모르겠지만 서둘러서 전제된 결론을 내릴 게 아니라 철저하게 원칙적으로 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출처: 국토교통부]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