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노선, 2018년 대우건설 민자 제안에도 있어"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대장동 의혹 일타 강사를 자처했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번에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관련 일타 강사로 변신했다.

원희룡 장관은 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은 전임 정부에서도 나왔던 내용이며 설계사에서 최초로 제안했고 양평군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룡 장관은 12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직접 출연해 김건희 여사의 토지 일대로 연결되는 이른바 대안노선은 전 정부의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한 설계사에서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던 용역 회사의 의견에 따르면 원안(예비타당성 조사안)대로 가면 안된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그 이유는 첫째, 예타안은 강하IC가 없어서 절대 다수의 양평 주민이 이용할 수 없고 둘째, 양평 고속도로는 6번 국도 교통량 분산이 목적인데 원안은 너무 북쪽이어서 교통량 흡수가 안된다. 결국 설계사는 강하IC를 설치하고 강상면으로 연결하는 대안 노선을 제시했다고 원장관은 설명했다.

원 장관은 현재의 대안과 거의 유사한 경로가 지난 2018년 대우건설이 제시한 민자사업안에도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대안과 거의 유사한 경로가 민자 사업 추진할 때부터 이미 대우건설 설계도에 이게 다 들어 있다"며 "양평군에는 지금 대안으로 이야기된 노선이 다 복덕방에 걸려 있고 양평에 부동산 전문가들이라던가 군청 관계자들은 대부분 다 아는 사항이었다"고 말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원희룡 장관
[출처:원희룡TV 화면 캡쳐]


원 장관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대안 노선이 제시되지 않은 것은 사업 통과를 위해 재정 투입이 가장 작은 노선을 대상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원 장관은 "예타 때는 왜 거론을 안했느냐. 추측을 해 보시죠"라면서 "재정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안을 제시해야 통과가 되는 거에요. 당시로서는"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타 통과될 때까지는 다 입다물고"라고 말한 뒤 예타 통과 뒤에 강하IC 설치안을 지역에서 요구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해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김동연 경기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이후 사업내용이 크게 바뀔 경우에는 '타당성재조사'의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변경안은 '타당성재조사'는 둘째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해야 할 가능성도 있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연 지사는 김건희 여사 특혜의혹이 제기된 대안노선에 대해 "시?종점이 바뀌고 원안 대비 약 55%가 대폭 변경되었기 때문에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친 기존안과 비교하면 '신규노선이나 마찬가지'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수년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멀쩡하게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친 사업을, 단 6개월 만에 뚜렷한 이유도 없이 변경했다. 그런 과정에 대해 의혹이 제기될 수 있고, 의혹이 있다면 사실을 명백히 밝히면 되는 일"이라며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