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 유동성 지원을 위해 정부가 공적 보증 규모를 늘렸지만 실제 집행 규모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PF 보증 실적은 15조 원 한도 대비 26.5% 수준인 3조9천8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PF사업장 유동성 지원을 위해 작년 10월 HUG를 통해 미분양대출 보증 5조 원, PF보증 10조 원 등 15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미분양대출 보증은 집행 실적이 하나도 없었고 PF보증만 3조9천900억 원의 실적이 있었다.

PF보증 중 단기 PF-ABCP(자산유동화기업어음)를 장기 대출로 전환하는 대환PF 보증은 공급 목표 1조5천억 원 중 1조914억 원이 집행돼 72.8%의 실적을 보였다.

김병욱 의원은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문제는 지속되고 있고 특히 건설사를 중심으로 금융 조달의 어려움과 PF 부실 가능성도 증가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PF 공공보증 목표만 장밋빛으로 잡아놓고 실적관리는 안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기업들이 단기적 위기의 골짜기를 잘 넘을 수 있도록 정부는 부동산PF 보증 공급을 내실화하고 공급실적도 높여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