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현장에서 하자보수 설명을 청취하는 원희룡 장관
[출처: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건설사의 아파트 시공하자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하자 접수, 판정 이후의 사후 관리체계도 손보겠다고 제시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30일 동대문구 청량리 한 아파트 상가에서 열린 하자분쟁조정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말에서 "지난달 건설사의 하자접수, 하자인정을 발표한 바 있다. 국민의 관심도 뜨거웠다"며 "불매운동 벌일 수 있도록 (정보를 알기) 쉽게 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그런 방향으로 정보공개를 투명하게 할 것이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은 아파트 하자 정보공개의 방향에 대해 "건설사는 하자접수, 하자판정, 중대하자, 경미하자 등 옥석은 구분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호소도 많았다. 일리 있다"며 "노력에 따라 다른 것은 다르게 대우해줘야 좋은 방향으로 행위를 유도하는 결과 나오지 않겠나"고 설명했다.

아파트 하자분쟁조정 절차와 사후관리 등에 대해서도 국민의 관점에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하자심사분쟁조정을 신청하면 법정기일 있는데 어느 세월에 다 심사 나오냐는 문제가 있다. 인력, 시스템의 문제다. 시정되어야 한다"며 공사 과정에서도 "입주자는 깐깐하다. 여기 와서 살 사람들이 미리 준공 전에도 와서 볼 수 있는 이런 것을 반영해야 하지 않나 해서 제도개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자판정 이후의 사후 관리에 대해서는 "시정조치 들어갔을 때 이후 지자체 관리해야 하는데 지금 보니까 담임선생님에게 통보를 안 한다"며 "지자체에서 일상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입주자 고객 국민 입장에서 접수, 사후관리 시스템을 고쳐야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입주민 입장과 불만을 가진 소비자의 지적은 발전의 동력이라 생각한다. 끊임없이 고쳐 나갈 때 주거문화도 향상되고 건설산업도 발전된다"며 아파트 하자에 대한 건설사의 인식 개선을 촉구하며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