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쌍용건설이 KT를 상대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며 거리 시위에 나섰다. 대형건설사가 발주처를 상대로 소송이 아닌 시위를 택한 점이 눈길을 끌었다.

쌍용건설은 자사 직원과 협력업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KT 판교 신사옥 공사현장에서 물가인상분이 반영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는 유치권 행사에 들어가며 집회를 열었다고 31일 밝혔다.

쌍용건설은 작년 7월부터 올해까지 KT 측에 여러 차례 공문을 통해 물가 인상분을 반영한 공사비 171억 원의 증액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고 설명했다.

KT는 도급계약서상 '물가변동 배제특약(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을 배제한다는 규정)'을 근거로 증액 요구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건설은 불가항력적인 요인인 코로나19사태, 전쟁 등으로 인한 각종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이에 따른 자재 반입 지연, 노조파업, 철근콘크리트 공사 중단 등 추가적인 악조건들로 인해 원가가 크게 상승했다며 증액 요구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민간공사에 대한 계약금액 조정 등의 업무지침, 건설산업기본법 등을 근거로 '건설공사비지수'에 따라 조정금액을 요구한 것은 정당하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은 지난 30일 국토교통부 건설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으며, 1차 시위 이후에도 발주처가 협상의사가 없을 경우 광화문 KT사옥 앞 2차 시위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KT판교 신사옥 앞에서 집회 중인 쌍용건설
[출처: 쌍용건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