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희 의원
[출처: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인허가도 나지 않은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토지매각 대금이 유입되는 것으로 반영하는 등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을 부실하게 작성했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은 6일 열린 예결특위에서 코레일의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을 언급하며 "전혀 실현 가능성이 없다. 기본절차만 5년 이상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2년 내 마친다고 가정해서 부채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전망해서 자료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코레일이 제출한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 따르면 올해와 내년 용산 역세권 개발사업의 토지매각대금 6조3천146억 원이 유입돼 부채비율이 2022년 241%에서 올해 223.1%, 내년 192.0% 떨어지는 것으로 제시됐다.

양금희 의원은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실무협의만 진행되고 있을 뿐 절차가 착수되지도 않고 있다면서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인허가, 기반시설 조성 등에 5년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망됐다고 꼬집었다.

서울시가 작년 7월 발표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구상에 따르면 이 사업은 올해 상반기 개발계획 수립, 내년 하반기 실시계획인가로 예정돼 토지 매각은 2025년 이후에나 가능하다.

양금희 의원은 "절차의 물리적 소요시간도 무시한 계획이 가능할지 굉장히 의심스럽다"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적하신 말씀이 맞다"며 "규모가 큰 사업이 서울시 개발구상과 시기적으로 엇박자가 나다보니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 실현가능성 있는 계획 제출하도록 지도감독하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