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앞으로 인플레이션 타게팅(inflation targeting)을 목표로 한 물가보고서에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정책 결정과정에 대한 분석을 포함해야 적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총재는 16일 '중앙은행의 과제와 비전'이라는 자료에서 "물가보고서와 통화신용정책 보고서가 독립적으로, 서로 보완기능을 수행하지 못한 것은 인플레이션 타게팅에 대한 제한된 시각을 반영한 것"이라며 "향후 인플레이션 타게팅을 목표로 하는 물가 보고서는 금통위 금리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분석을 포함해야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중수 총재는 이날 무려 20쪽에 걸친 장문의 자료를 통해 대내외 경제환경에 대한 인식과 한국은행의 도전과제에 대한 입장를 정리했다.

김 총재는 또 "한은이 수행하는 인플레이션 변화 내용이 CPI(소비자물가지수)에 국한돼서는 안될 것"이라며"CPI변화 분석에 주력하다보니 가격 인플레이션의 중요요인이 되는 임금인플레이션을 등한하게 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분석을 위한 보조자료가 다수 생산돼 실험중에 있다"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분석적 노력이 지속되면 향후 경제주체들의 이해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리정책은 장기완 단기 시계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화당국은 단기적 인플레이션, 공급 요인 보다는 수요측면 압력과 장기 인플레 기대심리 안정이 정책의 주목적"이라며 "특히 통화신용정책은 선제적으로 수행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실례로 금리 효과는 중장기에 걸쳐 나타나므로 장기적 변화 전망을 염두에 두고 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금리 정책이 단기적, 특히 공급요인에 의한 인플레이션 상승을 억제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국내요인 위주의 인플레이션 분석과 정책은 유효하지 않다고 김 총재는지적했다. 개방된 경제에서는 주요 무역대상 경제의 인플레이션도 고려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총재는 "통화신용정책이 효력을 가지려면 지역 특색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며 "예상치 못한 대규모 해외자본 유입, SIBs 국내 진입 등 새로운 시스테믹 리스크가 산적해 있는 만큼 국제적 정책파급효과로 이전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EU, 미국과 동시에 FTA를 맺고 있는 나라가 어디 있겠으며 향후 한ㆍ중ㆍ일 FTA 추진시 우리 경제 특성은 매우 특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프라이스 테이커(price-taker) 의미에서 전형적인 소규모 개방 경제인 우리나라 통화 신용정책이 미국 정책을 그대로 원용할 수 있을지는 심사숙고가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총재는 우리 경제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작은 충격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제구조를 갖고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외환시장, 자본시장의 확대,심화 노력을,단기적으로는 자본시장 불안정, 환율 변동성 축소 노력도 세밀히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