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송광호 의원(새누리당, 충북 제천·단양)이 입수한 교통안전공단 내부자료에 따르면 현대차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 동안 6천438건의 결함신고가 접수돼 국내 자동차 제작사 중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다음으로 많은 곳은 같은 계열사인 기아자동차 4천920건이었고 한국지엠 3천424건, 르노삼성 1천684건, 쌍용차 1천193건, 수입차 792건 등으로 집계됐다.
전체 결함신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현대차 33.5%, 기아차 25.6%로 현대기아차 그룹이 절반을 넘었고 한국지엠 17.8%, 르노삼성 8.8%, 쌍용차 6.2% 순으로 집계됐다.
장치별 누적 결함신고 건수를 살펴보면 현대차 조향장치가 1천748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기아차의 원동기장치가 1천643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현대차의 원동기 장치 1천91건, 한국지엠의 동력전달장치 1천67건 등이 있었다.
결함신고 내용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소음진동 신고가 40.7%로 가장 많았고 작동불량 15.3%, 매연 7.4%, 시동꺼짐 6.4%, 도장불량 5.2%로 조사됐다.
기아차와 르노삼성도 소음진동 신고가 24.4%와 38.8%로 가장 많았지만 한국지엠은 작동불량이 46.8%를 차지해 주목됐다.
송광호 의원은 "현대차와 기아차가 국내 1위 자동차 제조사의 명성에 걸맞도록 품질관리와 소비자 만족도 향상에 좀 더 주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시장 점유율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품질향상 등에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70%가 넘는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을 고려한다면 결과가 달리 해석될 수 있다"며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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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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