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해양수산부가 항만 인프라 등에 대한 민간투자 유치와 신성장 동력 발굴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해수부는 24일 이주영 장관 주재로 해양수산 30여개 업·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 경제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2017년까지 약 1.2조 원 규모의 항만 재생·투자를 실현해 약 20조 원 규모의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시설 안전 진단과 보수 등에 대한 신규 투자를 유발한다.

항만배후단지 개발 방식은 임대에서 민간 분양으로 전환해 민간 주도로 복합물류 비즈니스 단지를 조성하고, 제조업체에도 동등한 입주환경을 제공한다.

어항 내 민간이 조성한 휴게시설은 소유를 허용해 주고 수산자원보호구역 내 편익시설의 설치가 가능토록 규제 완화를 과감하게 추진한다.

이 외에도 마리나, 크루즈 등 대표적인 해양관광서비스 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선박 현대화, 수산식품, 해양심층수 등의 분야에서 창조경제의 성공모델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발표를 계기로 지역에 특화된 해양수산업 육성 등을 위해 해양복합공간 개발전략을 마련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재 해수부 정책기획관은 "이번 방안에 담긴 과제들은 반드시 성과를 도출하고, 관계 부처, 전문가 등과 협의를 거쳐 실효성 있는 정부 계획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