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박근혜 정부의 주택정책에 대해 유권자 다수가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앞으로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전·월세 시장 안정을 우선으로 꼽아 정부와 여당의 대응이 주목된다.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10일 전국 남녀 유권자 2천40명을 대상으로 현 정부의 주택 정책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실시한 결과, 61.5%가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했다고 공개했다.

만족스럽다고 응답한 이들은 29.3%로 주택거래증가, 경기활성화 기여 등을 이유로 꼽았다.

주택시장 정상화에 기여한 정책으로는 LTV·DTI 등 주택담보대출 규제·이자부담 완화를 선택한 이들이 가장 많았고, 세금감면, 재건축 추진여건 개선, 청약개선 순으로 응답했다.

향후 정부의 주택정책은 전·월세 가격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응답이 39.2%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거래활성화(15.8%), 부동산 관련 세금인하(13.9%), 부동산 규제완화와 공급확대가 각각 12.5%로 집계됐다.





<자료제공: 여의도연구원>

주택구입과 관련해 응답자의 32.6%는 향후 1년 내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지만 구입여력이 된다고 응답한 비중은 8.5%에 그쳤다.

이를 반영하듯 서민주택정책 방향도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고 응답한 이들이 38.3%로 가장 많았고 대출확대·금리인하 26.4%, 세제혜택 강화 19.4%, 주택바우처 지원 강화 7.5%로 조사됐다.

여의도연구원의 이번 여론조사결과는 정부와 여당에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다섯 차례에 걸쳐 대책을 발표하며 힘을 실었던 주택시장 정상화 대책이 유권자들로부터 외면당했기 때문이다. 특히 야당이 내세웠던 전월세 가격 안정화를 향후 정책 1순위로 꼽은 점도 여당으로서는 아픈 대목이다.

이종인 여의도연구원 연구위원은 "주택정책 만족도에 대한 응답결과는 다소 의외"라며 "응답자에 대한 좀 더 정밀한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유선전화와 무선RDD방식을 혼합한 ARS조사로 진행되었으며, 95% 신뢰수준에서 ± 2.17%포인트의 표본오차를 가진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