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한 청와대 문건 유출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9일 한화그룹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서자 대외업무를 담당하는 대기업 대관 담당자들도 긴장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이 한화S&C에서 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차장급 직원이었기 때문이다.

한화그룹은 "개인적인 사안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대외활동을 통해 수집한 정보가 윗선에 보고됐을 가능성에 검찰이 수사를 확대할 수 있어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검찰의 수사가 어디로 확대될 지 현재로선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대기업의 대관 업무 담당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10일 "경찰 등으로부터 정보 또는 문건을 받은 사람이 더 나온다면 대상이 확대될 수있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전했다.

재계 등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국회와 정부부처 등 정관계와 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IO(Intelligence Officer, 정보업무 담당자)로 일컫는 대관 업무 담당자를 두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동향과 연계해 사업방향을 모색하거나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안과 정책 등에서 업계의 의견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특히 오너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수사기관 동향을 미리 파악해 적절히 대응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개별적으로 정기적인 모임을 가져 여러 정보를 서로 공유하기도 한다.

이번에 한화S&C의 대관 업무 담당자가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것도 정보 공유 차원에서 건네받은 문건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대기업의 대관 업무 담당자는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이 터진 이후 IO들 사이에서는 정보수집을 자제하는 분위기"라며 "이례적으로 대관 업무를 맡고 있는 대기업 직원이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모임 자체를 취소하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