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부실 초래ㆍ횡령ㆍ배임ㆍ비자금 조성 의혹 조사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2분기에 3조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은 전임 경영진이 대규모 손실을 초래하게 한 원인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나거나 횡령ㆍ배임 또는 비자금 조성과 관련한 혐의가 발견될 경우 손해배상 및 민형사 고발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16일 산은과 대우조선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올해 2분기에 현실화 할 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영업손실이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이 재임 시절에 추진한 사업들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산은에도 이 같은 계획을 보고했다.

산은도 대우조선의 정확한 경영실태 파악을 위해 즉시 실사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데, 이 과정에서 전임 경영진이 법을 위반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사실 등이 없는지를 꼼꼼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대우조선의 대규모 부실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 해양플랜트 수주를 주도한 남상태ㆍ고재호 전 사장이 정상적이지 않은 방법을 동원해 손실 위험을 숨겼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볼 예정이며, 해외 사업과 계열사 확장 등의 과정에서 횡령이나 비자금 조성 등을 통해 회사에 손실을 끼쳤는지 등도 주요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남상태ㆍ고재호 전 사장은 재임 당시 기존의 상선 위주에서 해양플랜트 위주로 수주 전략을 돌렸다.

전체 수주잔고 구성비를 보면 해양플랜트의 비중은 2011년 44%였으나 2012년 56%로 높아졌고, 2013년에는 63%까지 치솟았다.

해양플랜트가 척당 4억∼5억달러에 이르는 고부가가치 설비이긴 하지만 통상 3∼5년 정도의 장기로 공사가 진행돼야 하고 인도시 계약가의 대부분을 받는 헤비-테일 입금 방식의 프로젝트여서 자금 부담이 상당하다.

발주처의 잦은 계약변경 발생으로 인도 시기가 늦춰지면서 자체 운영자금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돼 결과적으로 유동성 압박을 초래했다. 올해 2분기에 대우조선이 대규모 손실을 보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다.

산은과 대우조선은 이러한 무리한 수주 전략이 현재의 대규모 손실과 유동성 악화를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보고 있다.

남상태ㆍ고재호 전 사장의 그러한 사업 추진이 결과적으로 회사에 상당한 손실을 줬고, 수주 등의 과정에서 법을 위반하는 등의 혐의가 있을 개연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