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서울 강남권의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인 개포주공 2ㆍ3단지가 서울시의 정비계획 심의를 통과에도 재건축 시장은 요지부동이다.

지지부진했던 재건축 시장에 본격적으로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는 21일 개포주공 2단지 72㎡가 9억8천만원~10억5천만원에 시세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평균시세는 지난 17일 정비계획안이 통과되기 전의 10억1천500만원과 같고, 연초(10억6천만원)보다 4.3% 빠진 수준이다. 개포주공 3단지 42㎡도 마찬가지로 평균 7억3천500만원에 지난 주와 같은 시세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이하 도계위)는 지난 17일 개포주공아파트 2단지와 3단지 정비계획안을 소형주택(60㎡이하) 비율을 각각 34.2%와 30% 이상을 짓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

개포주공 조합원들은 소형비율을 20%대로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소형주택 수요 증가 등을 이유로 비율을 높일 것을 계속 주장하며 몇차례 정비계획안이 반려되기도 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번 정비계획안 통과로소형비율과 관련된 서울시의 가이드라인(30%)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정책리스크를 털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서울시는 개포주공 2ㆍ3단지에 이어 강동구 둔춘주공도 소형비율을 30% 이상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병철 부동산114 팀장은 "개포주공 2ㆍ3단지의 정비계획안이 통과되자, 개포주공 1ㆍ4단지 등 주변 재건축 사업장에 사업추진 기대감을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 팀장은 "단기간 거래 증가나 가격 반등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주요 재건축 사업이 진척된다면 시장의 저점 매수심리는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30%이상의 소형비율은 재건축 주민의 조합부담금이 증가될 우려가 있는 등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이지 않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소형주택이 늘어나면 일반분양에 대한 부담은 다소 줄어들지만 중대형에 비해 분양가격이 낮아 사업성이 악화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은상 닥터아파트 팀장은 "개포주공 2ㆍ3단지의 정비계획안 통과로 전체 재건축 시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라며 "재건축 사업장별로 진행여부와 속도가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함영진 부동산써브 실장은 "인근 개포 1ㆍ4단지도 30%대의 소형비율로 정비계획안이 통과될 것"이라면서도 "최근 유럽발 위기 등 대내외 거시경제 여건에 영향을 받아 투자심리의 개선은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서울시 스탠스가 완화되거나 바뀐것은 전혀없다"며 "이번 정비계획안 통과로 재건축 시장의 물꼬가 트였지만, 수요 심리개선은 힘들다"고 평가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