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빌딩으로 계획된 상암DMC 랜드마크 사업이 좌초되면서건설업계에 적지 않은 후폭풍이 불 전망이다.

이 사업의 규모가 3조원이 넘는 초대형 프로젝트였던 데다부동산 경기 침체라는 직격탄을 맞고 사업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1일 시행사인 서울라이트타워에 133층 원안 계획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이에 따라지난 2009년 3월 서울라이트타워가 사업협약을 체결한지 3년만에 첫삽도 뜨지 못하고 랜드마크 사업이 무산되게 됐다.

서울라이트타워는 133층 1개동의 랜드마크를 70층 이하의 4개동으로 변경하고, 주거비중을 늘릴 것(17%→30%)을 서울시에 건의했다. 또 숙박시설(호텔)을 22%에서 10%로 대폭 줄여 달라는 건의 사항도 서울시에 전달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100층이상의 높이가 지니는 '랜드마크'라는 상징성과 양재 파이시티로 불거진 특혜시비를 우려해 사업 변경안을 허용하지 않았다.

133층 원안을 강행하자는 최대주주 한국교직원공제회(20.17%)의 입장에도, 부동산 경기 침체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대우건설과 대림산업을 중심으로한 건설투자자(CI)들의 반대가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얼어붙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시장에서 사업성을 내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100층이 넘어가는 초고층 빌딩은 1.7배나공사비가 더 들어가는 등원가부담이 심해, 원안대로 사업이 진행되면 1조원 규모의 손해가 발생된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업 무산에 따른 손실분담 방안은 또 다른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시는 사업이 무산됨에 따라 사업자로부터 받은 1천900여억원에서 10%에 해당하는 위약금과 대금납부 연체료와 토지사용료 등을 서울시에 귀속시킨다는 방침이다. 25개 투자자로 구성된 서울라이트타워는 1천억원대의 손실이 불가피해졌다. 구체적으로 한국교직원 공제회는 200억원대의, 대우건설은 100억원대의 손해가 예상된다.서울라이트타워는 오는 11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업진행에 투입된 비용 정산과 향후 진행상황 등에 대해 논의한다.

강한식 서울라이트타워 본부장은 "부동산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았던 탓이다"면서도 "혹시 있을지 모를 소송전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상암DMC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사업을 재공모할 계획이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