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향후 10년간 국가 철도망에 총 70조 4천440억 원이 투입된다. 전체 사업비 중 24조원은 민간자본 등을 유치할 계획인데 위탁사업기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부채문제가 해결과제로 제시됐다.

국토교통부는 17일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을 마련하고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공개했다.

3차 국가철도망계획은 '철도건설법'에 따른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고 있다.

투자부문별로는 고속철도 7조8천억원, 일반철도 38조4천억원, 광역철도 24조2천억원이 투입된다.

재원은 국고 43조1천억원, 지방비 3조959억원, 민자유치 19조7천764천억원, 공단 채권 등 기타 4조4천717억원 등이다.

기간별로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5년간 34조 7천138억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35조7천302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국고지원 규모는 국가재정운용계획상 사회간접자본(SOC) 투자감축 기조에 따라 2016~2020년 22조146억원, 2021~2025년 21조854억원 등 점차 축소한다.

같은 기간 민자유치규모는 7조3천831억원에서 12조3천933억원으로 확대한다.

국토부는 민자유치 등 투자재원을 원활하게 확보하기 위해서는 작년말 기준 19조원에 달하는 철도시설공단의 부채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보고 관련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단위선로사용료 도입, 선로사용료 현실화를 통해 공단 부채를 조속히 상환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올해 안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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