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민간근무휴직제도를 통해 재벌과 대기업으로 옮긴 기획재정부 공무원들이 고액 연봉을 받으면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직사회에 민간경영기법을 도입하고 민관 교류를 강화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민간근무휴직제가 자칫 재벌과 정부의 유착 통로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미 의원이 인사혁신처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간근무휴직을 통해 대기업에 근무 중인 기재부 공무원은 8명이었다.

국장급인 3급이 1명이었고, 나머지 7명은 모두 과장급인 4급이었다.

당초 민간근무휴직제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4∼7급이었지만 지난해 10월 제도를 개정하면서 대상을 3∼8급으로 확대했다.

취업대상에 대기업을 포함했고, 휴직 기간도 최대 2년에서 3년으로 늘렸다.

기재부 공무원들이 옮겨간 기업들은 현대자동차와 삼성증권, SK하이닉스, 두산DLI, KT&G, GS칼텍스, 현대해상화재보험 등 모두 대기업이다.

특히 현대해상에서 상무로 재직 중인 3급 공무원의 연봉은 1억2천97만 원으로 차관급 수준에 달했다.

이 공무원의 연봉은 현재 민간기업에 근무 중인 57명의 중앙부처 공무원 가운데 가장 높았다.

KT&G와 GS칼텍스에서 부장으로 일하는 4급 공무원의 연봉도 각각 1억500만 원과 1억800억 원으로 1억 원을 넘었다.

다른 기업에 근무하는 4급 공무원들의 연봉도 8천364만∼9천810만 원에 이르렀다.

특히 현대차와 삼성증권의 경우는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올해부터 퇴직공직자의 취업이 제한을 받는 곳이다.

퇴직 후 유착 등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해 퇴직공직자의 취업을 제한하고 있는 기업에 버젓이 현직 기재부 공무원 2명이 근무하고 있는 셈이다.

김현미 의원은 "부처에 복귀해 그간 쌓은 개인 관계 등을 통해 소위 봐주기와 정보제공 등의 행태를 보일 우려가 충분하다"면서 "중앙부처와 민감한 이해관계를 가진 재벌기업에 근무하는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민관 유착 소지가 다분한 재벌 대기업에 직원을 파견하는 것은 기재부 장관의 업무 방기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