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국제경제부 = 독일 석학들이 유럽통합에 한 발짝 더 다가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향해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미국 시간) 석학들이 성명서를 내고 "독일 국민들은 메르켈 총리가 납세자에게 다른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국가의 빚을 떠넘기는 유럽 통합에 대해 어떤 추가조치도 하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메르켈 총리가 지난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은행연합과 구제금융 관련 사안에 합의하며 한발 물러서자 석학들의 비판이 거세진 것으로 나타났다.

석학들은 성명서에서 메르켈 총리가 EU 정상회의에서 내린 결정이 잘못된 것임을 알아야 한다며 채무자가 빚을 갚지 못할 때 그 결과는 오직 채권자가 감당해야 한다고 전했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이 성명서가 메르켈 총리나 다른 정부관료를 겨냥하고 제출된 것은 아니라면서 이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독일 의회가 지난달 말 유럽안정화기구(ESM) 비준안을 가결시킨 가운데 은행연합에 대해선 독일 헌법재판소에 위헌 소송이 제기된 상태다. 원고인 독일 좌파당이 승소하면 ESM은 출범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메르켈 총리는 높은 지지율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EU 집행위원회에 국가 재정권한을 위임해야 할 수도 있는 유럽통합에 대한 우려가 거세지면서 메르켈 총리에 반대하는 세력이 늘고 있다.

도르트문트 대학의 경제통계학 교수인 발터 크래머 교수는 메르켈 총리가 지난 EU 정상회의에서 은행연합이나 구제금융 조건 완화에 불가피하게 합의했다는 주장에 반기를 들었다.

그는 "사실 총리는 압력을 받은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함정에 빠진 것에 가깝다"고 전했다.

이 성명서가 메르켈 총리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지만 총선을 1년 남짓 남겨둔 독일 유권자에게 유럽 위기는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독일 베를린 대학의 한 대학교수는 "유럽의 미래에 대해 불신이 크다"며 "EU 정상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유로존 위기가 끝나려면 멀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