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출자사 투입금은 8천억뿐 = 25일 코레일에 따르면 코레일을 제외한 29개 민간출자사는 지난 2007년 이후 자본금 7천636억원과 전환사채(CB)인수금 1천10억원, 총 8천646억원을 사업에 투자했다. 전체투자금의 6.6%에 불과했다.
특히 2대주주 롯데관광개발은 자본금 1천1521억원과 CB인수금 226억5천만원 등 코레일 지원금액의 70분의 1인 1천747억5천만원만 투입했다. 삼성물산은 자본금 640억원과 CB 783억5천만원, 총 1천423억원이었다. 그외 싱가포르 자본 GMCM 115억원을 포함해 나머지 출자사가 5천475억원을 넣었다.
코레일은 전체 투자금의 93.4%를 책임지고 있는 코레일과 달리 민간출자사들은 사업자금 조달이라는 주주의 기본적 책임을 도외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형 부동산개발사업은 통상 사업비의 10% 수준을 자기자본으로 확보돼야 하는데 30조원이 넘는 용산사업에는 현재 1조1천500억원만 확충됐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8월 3조원으로 수권자본금을 늘리기 위한 코레일의 시도가 주주총회에서 무산되고, 작년 10월 1천500억원의 CB발행에 코레일을 제하고 삼성물산과 롯데관광 단 곳만 참여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풀이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민간출자사가 컨소시엄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지 않고 있다"며 "사업 중단의 상황을 막기위해 코레일이 여태껏 지원한 것"이라고 말했다.
▲AMC, "코레일, 실투입금 7천억에 불과' = 반면 민간출자사들은 코레일이 직간접적으로 12조원이 넘는 금액을 투입한 것은 어불성설이며 실제로 투입한 금액은 7천억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자산관리위탁회사 용산AMC는 코레일이 지금까지 2천500억원의 출자금과 1차 전환사채(CB) 인수금 375억원, 랜드마크 1차 계약금 4천161억원 등 총 7천45억원을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이 금액이 코레일이 설명하는 12조2천603억원과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자산유동화증권(ABS)의 신용보강과 연기된 토지대금 등을 투자금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용산AMC의 관계자는 "코레일은 사업무산시 땅을 보전받기 위해 매각토지에 환매특약등기와 담보신탁을 사업협약서에 설정했다"며 "사업무산시 토지대금과 이자를 돌려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 신용보강을 제공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애초 올해부터 2014년까지 납부하기로 한 토지대금을 준공시점으로 이월한 3조3천500억원을 투자금의 성격으로 규정지은 것도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용산AMC는 용산개발사업이 결코 사업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상업시설 3만평을 2조원에 통으로 매입하려는 해외 투자자도 있다"며 "국내에서 우려하는 시각과 달리 세계적 투자자들은 평당 7천만원 수준까지도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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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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