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율 하락, 원화 유동성확대·NDF시장 자율화 측면의 결과"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우리나라가 미국 재무부로부터 환율조작국으로 지목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면서 환율정책 투명성 제고에 무게를 실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23일 첫 금융안정회의를 마친 직후 열린 오찬간담회에서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며 "G20회의에서 미국 측 입장을 들어보니 환율정책 투명성을 특히 강조한 점이 눈에 띄었다"고 말했다.

그는 "현행법 테두리 안에서는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높지는 않고, 지정되지 않도록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다만, 조작국 지정시 양자협의를 통해 빠른 시간내에 해제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그 다음 방어"라고 말했다.

외환시장 변동성이 쏠림현상으로 급격히 확대될 경우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최소한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환율은 수요공급, 기초경제여건을 반영해 움직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게 기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환율하락에 대해서는 "미국 금리인상 속도가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고, 우리 수출 호조, 외국인 자금유입 증가 등이 주된 요인"이라며 "변동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우리 경제상황, 외환부분이 취약해서가 아니라 원화 유동성이 높고,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이 자율화된 측면의 결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금리역전 우려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그는 "미국 금리인상 이후에도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유입세가 지속되고 있고, 미 달러화 강세 추세도 약화됐다"며 "향후 미국 금리인상이 빨라진다면 신흥국 일부 취약국이 불안해질 수 있고, 전이효과도 배제못해 자본유출 압력이 커질 가능성은 염두에 둘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가반등세가 부진한 점에 대해서는 "유가는 4월 수정경제전망의 중요한 전제 중 하나"라며 "최근 유가 하락폭이 예상보다 컸던 것은 사실이고 산유국 대표들 역시 유가 하락을 우려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그는 "오는 6월에 종료되는 원유 감산합의가 연장되면 상승요인이지만 하락 요인으로는 미국 셰일가스 증산이 있다"며 상하방 요인이 혼재돼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3월 금리인상은 예상보다 빨랐던 것으로 설명했다. 이 총재는 "한 달전 통화정책회의에서는 6월께 인상 예상이 일반적이었는데 미국 고용증가세가 견조하고, 물가오름세가 높아져 인상시기가 앞당겨졌다"며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우려에도 국내 금융시장이 상당히 안정적이었다"고 말했다.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조치의 경제 여파는 아직 방향을 가늠하기 쉽지 않다고 봤다. 이 총재는 "중국인 관광객이 3월 통계에서 전년대비 20%내외 감소하고, 여행, 숙박업 등의 매출타격과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가능한 한 영향을 짚어보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에 대해서는 "도산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국가 경제적 손실을 감안하면 이번 구조조정 추진 방안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채권단 채무재조정 여부,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 추진 상황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주요 20개국(G20) 회의와 국제결제은행(BIS)회의 이슈는 보호무역주의와 물가였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하는 문구가 삭제되면서 앞으로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며 "그러나 주요국 중심의 경제회복 가시화도 우리 경제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BIS총재회의는 인플레이션이 주된 이슈였다"며 "최근 물가 상승이 국제유가, 원자재가 반등에 주로 기인했다는 점에 주요국 의견이 비슷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노동시장과 인플레이션 연관성 약화, 필립스 곡선이 평탄화됐다는 점을 고려해 물가 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 미국을 제외한 ECB, 일본, 영국 등이 통화정책을 당분간 완화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