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김혜림 통신원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전일 발표한 세제개편안에 미국 IT 대기업의 해외수익에 대한 일회성 세율(One-time tax rate) 관련 구체방안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보도했다.

WSJ은 이번 세제안이 법인세율을 15%로 삭감하면서 새로 창업한 벤처기업에는 좋은 소식이지만, 애플이나 구글 등 기존 IT 대기업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IT 대기업은 그동안 35%에 달하는 명목 법인세율을 회피하기 위해 해외에 현금 수익을 보관해 왔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에 포함되는 페이스북이나 알파벳 등 20여 개 IT 대기업의 실효세율은 20% 이하이다. 단지 IT기업 6곳의 실효 법인세율이 35% 이상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후보 시절 미국 기업의 해외자산에 대해 10%의 세율만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 하원은 더 낮은 세율 및 현금과 기타 수익에 대해 이중 과세제도를 제시했다.

백악관 정책담당자는 해외자산에 대해서 일회성 세율이 적용돼 미 기업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기존 태도만 되풀이했다.

미국 기업은 그동안 35%의 법인세를 피하고자 해외에 현금을 축적해 왔다. 새로운 세제개편안에 따르면 미국 기업은 이제 해외수익에 대해서 더 낮은 세율이 적용되거나 세금을 내지 않는다.

애플은 매출의 2/3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고 해외에 2천300억달러에 달하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체 현금 자산 1천230억달러 중에서 1천160억달러가 해외에 있다고 공개했다.

hailey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