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국제금융센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치적 스캔들이 전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국금센터는 18일 보고서에서 해외 금융전문가들의 시각을 종합하고 "해외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국정 추진력 약화에 따른 주요 입법과제 지연을 우려하고 있다"면서도 "미국 등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찰스 T. 킴볼 국금센터 뉴욕사무소장은 "탄핵 논란이 장기화하면 연방 정부의 정상적 기능이 위축되고, 헬스케어 및 세제개혁 지체 등도 우려된다"면서도 "금융시장 충격이 장기화하지 않으면 미 경제에 미칠 영향은 미미하고, 추가 악재가 없으면 6월 정책금리도 인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기업 피해 통제 전문가도 "트럼프 정부의 주요 정책 법안이 올해 안에 가결되기 어려울 전망"이라며 "추가 이슈가 대두하지 않는 한 한미 경제 전망에 변화가 없기 때문에 6월 금리는 인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시장이 과도하게 반응했다는 시각도 있었다.

뉴욕 소재 헤지펀드 IIA의 헨리 세그먼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최근 논란은 다소 균형감을 상실했고, 탄핵추진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며 "미국 증시 하락은 최저치 수준의 변동성지수(VIX) 등 내부 조정요인이 현실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그먼 CIO는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돌출행동이 강해 진작 해고됐어야 했다"며 "최근 정정불안에도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했다.

반면 경제에 미칠 파장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미국 자산운용사인 GIA 파트너스의 에두아르두 코르테스 CIO는 "상당 기간 교착상태가 이어지면서 정책적 과제들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며 "고용을 제외한 2ㆍ4분기 경제지표도 예상보다 저조하므로 6월 금리가 동결될 소지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코미 전 FBI 국장 해임, 러시아 당국자에 기밀 누설 의혹, 코미 메모에 따른 사법방해 논란 등으로 탄핵론이 불거지고 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