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단기적으로 공공부문이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 세제·예산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청년 고용절벽 해소를 위한 민관합동 대책회의'에서 "단기간으로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고,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는 과감한 세제·예산상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산업현장 중심으로 인력을 양성해 수급상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고, 청년 고용지원 인프라도 효율적으로 재편할 것"이라며 "오는 2017년까지 청년 일자리를 20만개 이상 만들어내겠다는 약속을 국민에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세계 경제의 저성장에 따른 수출 부진과 내수 활성화 지연 등으로 기업 경영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며 "하지만, 청년들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생각하면 기성세대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20대 인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대졸자 노동시장 진입 확대와 정년 연장에 따른 퇴직 감소 등 삼중고가 겹치며 앞으로 3~4년간 청년 취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고용절벽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년 고용절벽 문제는 인적자본 축적을 저해해 국가적 문제로 이어질 것"이라며 "노동시장 개혁은 청년 일자리와 직결되는 만큼 정부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