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연합인포맥스 기업정보 제무재표(8109화면)에 따르면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삼표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쌍용양회 등 시멘트 5사의 지난 2분기 합산 매출액은 1조3천46억원으로 전년동기 1조2천400억원 대비 5.2% 증가했다. 5개사의 합산 영업이익은 2천91익원으로 전년동기 1천899억원보다 10.1% 늘었다.
전체적으로 외형과 실적의 개선이 이뤄졌지만 사업부문별로는 표정이 엇갈렸다.
5개사의 합산 시멘트 생산량은 1천81만톤으로 전년동기 1천72만5천톤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톤당 판매가격이 6만5천537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 하락했다.
반면 삼표시멘트를 제외한 4개사의 레미콘 사업은 전년동기보다 1.8% 늘어난 436만3천㎥의 물량을 4.2% 인상된 ㎥당 6만4천966원에 판매했다.
가격하락에서 드러나듯 시멘트 사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데다 선행지표인 건축착공면적도 하락세여서 전망을 어둡게 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건축착공면적은 6천142만4천㎡로 전년동기 대비 10.9% 감소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2천871만3천㎡(-7.2%), 지방 3천271만1천㎡(-14%) 등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는 "하반기 이후 사업비중에 따른 차별화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향후 한라시멘트 매각 향방에 따른 경쟁구도의 재편, 선두기업의 경영 전략(가격 인하, 설비 축소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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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승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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