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번 주 산업계에 중요한 이벤트가 몰려 있다. 우선 2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1심 선고공판이 열린다. 삼성의 운명을 가를 '세기의 재판'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재판부의 판결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앞서 24일엔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소송 심리가 열린다. 원고(노동조합)측에 일부 자료 보완을 요구한 재판부는 이르면 이달 말께 선고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그룹과 현대기아차그룹이 법원의 판결을 노심초사하며 기다리고 있다.

삼성그룹의 고위 임원들은 올해 여름 휴가를 자체 반납했다고 한다. 이재용 부회장이 무더운 여름에 옥중에서 고생하고 있기 때문에 '감히' 휴가를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상무급 이하의 임원들은 몰라도 전무급 위로는 '스탠바이'하며 판결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판결을 이틀 앞둔 현재 삼성측은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점검하며 대응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죄 판결을 받는 게 최선이겠으나 일부 죄가 인정되더라도 집행유예를 받는다면 다행이라는 분위기라고 한다. 그러나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을 사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펼쳐질 경우도 대비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어떤 판결이 나더라도 특검과 삼성측 중 한쪽은 항소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이재용 부회장의 공백 상태를 고려해 경영전략을 짜야 한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 핫이슈로 떠오른 기아차 통상임금 판결도 주목해야 할 변수다. 기아차 노조가 승소할 경우 사측은 최소 1조원에서 최대 3조원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기아차의 작년 영업이익이 2조원대임을 감안하면 한해 농사를 통째로 날려버릴 만한 규모의 액수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이후 반 토막 난 중국 매출과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 공정위의 현대차 순환출자 해소 압력 등 산더미같이 쌓인 악재에 통상임금 판결 변수까지 가세해 자동차 업계 전반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현대차는 이미 작년 10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고 부품업체들도 잇따라 원가절감 등 비상경영에 돌입하는 등 자동차 업계의 위기의식은 상당히 크다고 한다.

업계에서 느끼는 체감 위기지수는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와 비슷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이런 상황에 통상임금 판결로 비용부담이 더 늘어날 경우 업계 전체에 메가톤급 후폭풍을 몰고 올 것이라는 지적이다.

삼성그룹과 현대기아차그룹이 국내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상을 생각한다면 이번에 나올 법원 판결은 삼성과 현대기아차의 미래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 전체의 앞날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증권부장)

jang73@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