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8일 "키코(KIKO) 사건과 관련해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재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대법원이 키코 판매가 불공정하지는 않다고 판결했고 금감원도 수차례 검사했는데 특별한 사실은 안 나왔다"면서도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재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키코 피해기업 공동대책위원회가 서울중앙지검에 정보공개를 청구해서 받은 수사 보고서에 따르면 SC제일은행 본점 딜러와 지점 담당자가 키코가 선물환보다 40배 많은 이득을 남길 수 있으니 제로 코스트라고 속여서 그쪽으로 유도하라고 통화한 내용이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이를 알면서도 면죄부를 줬고 금융당국도 기업이 환투기 욕심으로 손실을 냈다고 몰아붙였다"며 "해외에서는 이런 경우는 다 사기죄로 수사한다"고 지적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답변한 것처럼 키코 재조사 여부는 검찰이 판단할 것 같다"며 "키코 사태 당시 금감원이 전면적인 조사를 했는데 재조사해서 드러난 사실에 기반을 둬 다시 조사할지도 금감원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