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개정, 상호 이익균형 관점서 원만히 이끌 것"

"가계부채 채무자 상환능력 충분…리스크 크지 않다"









(워싱턴=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와의 소통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 미국 뉴욕의 글로벌 신평사 본사를 직접 찾은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아 워싱턴 DC에서 또다시 3대 신평사 고위 관계자들과 면담하고,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우리 경제의 실상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15일 기재부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ㆍ중앙은행총재 회의와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김 부총리는 12∼13일(현지시간) 글로벌 3대 신평사 고위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났다.

12일 무디스의 알라스테어 윌슨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슈테판 두크 국가신용등급 한국 담당 총괄이사 등을 만났다.

13일에는 피치의 제임스 맥코맥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토니 스트링어 신용등급 최고운영책임자(COO) 등과 만났으며, 같은 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의 모리츠 크래머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과 킴엥 탄 국가신용등급 아태지역 담당 선임이사 등과도 면담했다.

김 부총리는 앞서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수행을 위해 뉴욕을 찾았을 때 무디스와 S&P 본사를 직접 찾아 고위 관계자들을 만난 바 있다.

경제 총사령탑인 부총리가 글로벌 신평사의 본사를 직접 찾아가 우리 경제의 주요 현안과 정부의 대응 방향 등을 소상히 설명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었다.

당시는 북한의 핵 도발이 심화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돼 글로벌 투자자들이 우리 경제에 심각히 우려하던 상황이었다.

김 부총리는 이번에 워싱턴 DC에서 신평사 관계자들을 만나서도 북한발 리스크에 따른 시장 영향이 크지 않고 정부가 잘 대처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대북(對北) 리스크는 우리 정부가 금융ㆍ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정부의 적절한 대응으로 대북 이슈의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 양국의 공조체계가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구축돼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 프랑스, 영국, 캐나다 등 주요국들과도 원활히 공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북한 리스크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써 향후 예상치 못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점차 안정화될 것이다"며 신평사 관계자들을 안심시키는 데 주력했다.

최근 재개정 협상에 착수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서는 "양국 상호 이익균형의 관점에서 개정 논의를 원만히 이끌어 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1천4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는 가계부채에 대해 글로벌 투자자들의 우려가 여전하다는 점을 고려,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향을 설명하는 데도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감소하고 있고 가계부채 채무자의 상환능력이 충분해 리스크가 크지 않다"면서 "정부는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위해 조만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신평사 측에서는 이번 면담이 경제정책 방향과 최근 대북 리스크, 통상현안 등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화답하고, 부총리와 정부의 적극적 소통 노력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김 부총리는 거시경제의 안정적 관리와 리스크 요인에 대한 적극적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한국 경제와 국가신용등급에 대해 계속 긍정적으로 평가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