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BNK금융지주에 대한 고강도 검사에 착수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6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3주간 BNK금융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실시한다.

2015년 이후 2년 만에 이뤄지는 정기 검사로 부산·경남은행 등 주요 계열사를 중심으로 현장검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금감원 경영실태평가는 경영관리능력, 법규준수 등 경영 전반을 살펴 취약 부문을 식별해내기 위한 것이다.

자본 적정성·자산 건전성·경영관리 적정성·수익성·유동성·시장리스크 등 6개 부문에 대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구분해 평가한다. 결과가 나쁘면 해당 금융기관은 적기시정조치 등을 받게 된다.

금감원은 성세환 전 회장의 주가조작 혐의는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라 이번 검사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고 지배구조 문제가 불거졌던 만큼 관련 사항들을 간접적으로 들여다볼 가능성이 크다.

금감원은 BNK사태를 일으켰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제왕적 권력 구조, 내부통제 시스템 미비, 건전성 문제 등을 집중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9월 취임한 김지완 회장이 취임 일성으로 대대적인 조직 쇄신 의지를 밝힌 만큼 이와 관련한 지배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평가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지난달 26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단독 후보로 추천된 직후 당시 경쟁자였던 박재경 후보에게 사장직을 직접 제안하고, 성 전 회장이 겸직하던 이사회 의장도 분리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또 지난해 BNK금융의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실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주가조작 혐의를 발견한 만큼 리스크관리 체계에 대한 개편에 대한 항목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김 회장도 지난 12일 부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책임과 권한을 분산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계열사의 자율경영 체제를 확립해 견제와 균형이 조화된 리스크관리 체계를 정착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경영실태평가와 별도로 특혜의혹이 제기된 엘시티 대출과 관련한 추가 검사에 나설 방침이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전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 불거진 문제들에 대한 과거 청산을 제대로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추가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답변했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