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이 나왔다. 공공임대·민간임대 등을 통해 창업공간을 늘리고 사업화에 필요한 지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등 창업지원 종합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정부는 11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판교 2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판교2밸리는 지난 2015년 6월 마스터플랜이 확정됐고 같은 해 11월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받았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과 금토동 일원에 1단계 22만3천㎡, 2단계 20만7천㎡ 등 총 43만㎡ 규모로 2019년 12월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정부는 기존 마스터플랜이 공간 위주 구성 계획으로 창업지원과 소통·교류를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했다는 인식 아래 이번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창업자를 위한 공간이 대폭 확대된다.

정부는 기존 창업자용 공간 규모를 4개동 500개사 규모에서 9개동 1천200개사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기업성장센터에 3개동을, 소프트웨어공제조합의 SW드림센터, 성남시의 ICT융합센터에 각각 1개동을 추가했다.

또한, 선도 벤처기업들이 토지를 분양받을 때 연면적 30%를 창업기업 200개사에 무상임대하도록 조건을 달아 벤처타운을 조성하도록 했다.

1인 창업자를 위한 공유형 오피스도 들어선다. LH와 경기도시공사의 기업성장센터에 300석,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혁신타운에 1천석 등 총 1천300석 규모다.

창업기업의 기술개발에서 사업화까지 전 단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사물인터넷(IoT), 드론, 정보보호, HPC(고성능컴퓨팅), 인공지능, 콘텐츠, 자율주행 등 11개 분야 지원센터가 기업지원허브, 기업성장센터에 입주한다. 지원센터는 아이디어, 기술고도화, 테스트, 시제품 제작 등 사업화 전 주기를 지원한다.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존에서는 정부의 연구개발(R&D)과 재정지원 사업정보를, 종합금융지원존에 들어서는 기술금융지원기관은 크라우드펀딩, 투·융자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기존 창업자와 신규 창업자가 혁신카페를 통해 소통하고 민·관 합동으로 창업트랜드와 최신 제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오픈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정부는 판교 1·2 밸리 기업, 공공기관, 연구기관과 함께 '판교 혁신협의회'를 구성해 발전 계획을 세우고 지방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앵커시설인 '혁신성장센터'를 조성해 성과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