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11월 중간선거서 패하면 국정 추진력 급속 악화"



(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국제금융센터는 미국 경제가 과열될 수 있어 향후 기준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국금센터는 10일 발표한 '2018년 트럼프노믹스 4대 리스크 요인' 자료에서 "미 경제의 상승 국면이 최장기에 근접할 수록 경기 과열을 우려한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 금리 인상 속도가 가팔라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경제는 2009년 6월을 저점으로 올해 1월까지 103개월 동안 완만한 속도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1991∼2001년의 120개월, 1961∼1969년 106개월에 이어 역대 세번째로 긴 상승 국면이다.

국금센터는 세제개편안 통과 이후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에 반영된 올해 3회 금리 인상 확률뿐만 아니라 4회 이상 확률 역시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가 상승, 달러화 약세 등으로 물가 지표가 연준 목표치에 근접하게 되면 연준이 금리 인상 횟수는 점도표를 웃돌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국금센터는 미 정부가 자본·유동성 완화에 초점을 두고 도드-프랭크법을 부분 개정하거나, 연준 및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이사 등 주요 인사로 규제 완화를 하는 것은 금융시스템의 건전성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위해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이 실패하거나 중국과의 무역갈등이 심화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중간선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속한 공화당이 상원에서 근소한 우위를 유지하겠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소속 정당이 첫 중간선거에서 늘 패했던 게 역사적 사례라는 점을 국금센터는 언급했다.

국금센터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의 패배 확률이 상승할 경우 미 정부의 정책 추진력이 약화하고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며 "러시아 스캔들 관련 특검 조사가 강화되고, 그 결과에 따라 탄핵절차도 추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