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무역협회가 미국 보호무역주의 확대에 우리나라 기업의 초기 선제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21일 개최한 '최근 통상현안 점검 및 우리 기업의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제현정 통상지원단 차장은 "미국의 무역구제 조치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우리 기업들은 미국 업계가 주장하는 피해내용을 가능한 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 차장은 "미국발 보호무역주의는 기업, 정부, 유관기관이 공동 대응해야 하지만 수입 규제에 직접적인 대응은 기업의 몫"이라며 "제소를 당하지 않도록 경쟁 기업의 제소 움직임 등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과정에서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수입규제통합지원센터를 통해 경쟁국 기업들의 수출추이 및 미국의 수입규제 이력 파악, 밤덤핑 절차 컨설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경화 회계사는 "2015년 미국이 무역특혜연장법에서 개정한 일부 조항이 미 조사당국의 재량권을 확대해 반덤핑 규제의 수위가 높아졌고 덤핑 조사과정도 엄격해졌다"며 "우리 기업들은 미 상무부의 관행을 정확히 숙지하고 요구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 조사관이 조사 대상 제품의 제조·판매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